슀팸 톡쑰림 λ””μžμΈκ³Ό ν•œκ΅­ μœ μ‚¬ μ œν’ˆλ“€μ˜ λ„λ‘‘μ§ˆ λ””μžμΈ? λ…Όλž€: ν‘œμ ˆμΈκ°€ 업계 관행인가? λ‚šμ‹œμ—…κ³„μ— νŒ½λ°°ν•œ ν‘œμ ˆμƒν’ˆμ„ 바라보며...

2025. 1. 26. 20:19γ†λŒ€ν™”

728x90
728x90

슀팸 톡쑰림 λ””μžμΈκ³Ό ν•œκ΅­ μœ μ‚¬ μ œν’ˆλ“€μ˜ λ…Όλž€: ν‘œμ ˆμΈκ°€ 업계 관행인가? 이 글은 λ‚šμ‹œμ—…κ³„μ— κ΄€ν–‰, ν‘œμ ˆ μƒν’ˆμ„ 두고 κ³ λ―Όν•˜λ©΄μ„œ μ΅œκ·Όμ— 정보λ₯Ό μŠ΅λ“ν•˜κ³ , μ •λ¦¬ν•œ λ‚΄μš©μž…λ‹ˆλ‹€. λ””μžμΈ ν‘œμ ˆμ΄ λͺ…λ°±ν•˜λ‹€λŠ” 제 생각과 λ‹€λ₯΄κ²Œ μ–΄λ–€ μ‚°μ—…μ—μ„œ λ””μžμΈ ν‘œμ ˆμ„ μΈμ •λ°›κΈ°λŠ” 쉽지 μ•Šμ€ λͺ¨μ–‘μƒˆμž…λ‹ˆλ‹€. 졜근 ν•œ μ œν’ˆμ˜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λ³΄λ©΄μ„œ μ•„! 이건 λͺ…λ°±ν•œ ν‘œμ ˆμ΄κ΅¬λ§Œ! λ¬Έμ œκ°€ μžˆμ–΄! 라고 μƒκ°ν•˜κ³ , μ˜μƒμ„ κΈ°νšν•˜κ³ 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그리고, 였늘 μž₯을 보러 λ§ˆνŠΈμ— λ‹€λ…€μ˜€λ©΄μ„œ λ°œκ²¬ν•œ 슀팸. 슀팸 μ˜†μ—λŠ” 정말 λ‹€μ–‘ν•œ λΉ„μŠ·ν•œ μ œν’ˆμ΄ λ””μžμΈμ„ 뽑내듯(ν•œκ²°κ°™μ΄ μŠ€νŒΈκ°™μ€ λ””μžμΈ λŠλ‚Œ) μ§„μ—΄λ˜μ–΄ μžˆλŠ” 것을 보고, 정보λ₯Ό μ·¨λ“ν•˜μ—¬ μ •λ¦¬ν•©λ‹ˆλ‹€. λ””μžμΈ ν‘œμ ˆμ— μžˆμ–΄μ„œ 생각보닀 μž₯벽이 높은 것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 법원이 μ˜€λ¦¬μ§€λ„ μ œν’ˆμ— λŒ€ν•΄ 손을 λ“€μ–΄μ£Όλ €λ©΄ μ•„λž˜ 3가지에 λŒ€ν•΄ 좩쑱이 κ°€λŠ₯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 

 

- κ³ μœ μ„±(Originality) : ν•΄λ‹Ή λ””μžμΈμ΄ 독창적이고, κΈ°μ‘΄ μ œν’ˆκ³Ό λͺ…ν™•νžˆ κ΅¬λ³„λ˜λŠ” μš”μ†Œλ₯Ό 가지고 μžˆλŠ”κ°€?

- μ†ŒλΉ„μž ν˜Όλ™ κ°€λŠ₯μ„±(Likelihood of Confusion) : μ†ŒλΉ„μžκ°€ ν•΄λ‹Ή μ œν’ˆμ„ μ›μž‘κ³Ό ν˜Όλ™ν•  κ°€λŠ₯성이 μžˆλŠ”κ°€?

- μƒν‘œκΆŒ 및 μ €μž‘κΆŒ μΉ¨ν•΄ : νŠΉμ • λ””μžμΈ μš”μ†Œλ‚˜ λ‘œκ³ κ°€ λ“±λ‘λœ 경우, μ΄λ₯Ό λ¬΄λ‹¨μœΌλ‘œ μ‚¬μš©ν–ˆλŠ”κ°€?

이 뢀뢄을 λͺ…λ°±ν•˜κ²Œ μœ„λ°˜ ν–ˆμ„ 경우 ν‘œμ ˆλ‘œ μΈμ •λ˜λŠ” 사둀가 λ§Žμ€λ° κ°€μž₯ λ„˜κΈ° μ–΄λ €μš΄ λΆ€λΆ„?은 λ°”λ‘œ μ†ŒλΉ„μžκ°€ μ œν’ˆμ„ 보고 ν˜Όλ™ν•˜λŠλƒ?에 λŒ€ν•œ 뢀뢄이 μ•„λ‹Œκ°€ μƒκ°λ©λ‹ˆλ‹€. 이 뢀뢄에 λŒ€ν•΄μ„œλŠ” λ’€μ—μ„œ λ‹€λ£° μ˜ˆ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 

 

슀팸(SPAM)은 μ „ μ„Έκ³„μ μœΌλ‘œ μ‚¬λž‘λ°›λŠ” ν–„ 톡쑰림 μ œν’ˆμœΌλ‘œ, 독창적인 λ§›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μ‹œκ°μ μœΌλ‘œ κ°•λ ¬ν•œ νŒ¨ν‚€μ§€ λ””μžμΈμœΌλ‘œλ„ 잘 μ•Œλ €μ Έ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ν•œκ΅­ μ‹œμž₯μ—λŠ” 슀팸과 μœ μ‚¬ν•œ λ””μžμΈμ˜ μ œν’ˆλ“€μ΄ λ‹€μˆ˜ μ‘΄μž¬ν•˜λ©°, μ΄λŠ” ν‘œμ ˆ λ…Όλž€κ³Ό 업계 κ΄€ν–‰ κ°„μ˜ 경계λ₯Ό λͺ¨ν˜Έν•˜κ²Œ λ§Œλ“­λ‹ˆλ‹€. 이번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슀팸 λ””μžμΈμ˜ νŠΉμ§•, ν•œκ΅­ μœ μ‚¬ μ œν’ˆ 사둀, 법적 관점, 그리고 업계 κ΄€ν–‰μ΄λΌλŠ” 닀각적인 μΈ‘λ©΄μ—μ„œ 이 문제λ₯Ό 깊이 탐ꡬ해 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 

1. 슀팸 νŒ¨ν‚€μ§€ λ””μžμΈμ˜ νŠΉμ§•

슀팸 λ””μžμΈμ€ λΈŒλžœλ“œ 정체성을 ν™•λ¦½ν•˜κ³  μ†ŒλΉ„μžμ—κ²Œ κ°•λ ¬ν•œ 인상을 μ£ΌλŠ” μ—¬λŸ¬ μ‹œκ°μ  μš”μ†Œλ₯Ό ν¬ν•¨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:

 

- 컬러 μ‘°ν•© : μ§„ν•œ 넀이비 블루와 λ…Έλž€μƒ‰μ˜ 쑰합은 μ‹œκ°μ μœΌλ‘œ κ°•λ ¬ν•˜λ©°, λΈŒλžœλ“œ 아이덴티티λ₯Ό κ°•μ‘°ν•©λ‹ˆλ‹€.

- νƒ€μ΄ν¬κ·Έλž˜ν”Ό : 톡쑰림 상단에 배치된 νΌμ§ν•œ λ…Έλž€μƒ‰ "SPAM" λ‘œκ³ λŠ” μ¦‰κ°μ μœΌλ‘œ λˆˆκΈΈμ„ λ•λ‹ˆλ‹€.

- 이미지 배치 : μ •λ©΄μ—λŠ” 햄이 μ •κ°ˆν•˜κ²Œ μŒ“μ—¬ μžˆλŠ” 사진이 λ°°μΉ˜λ˜μ–΄ μžˆμ–΄ μ œν’ˆμ˜ λ‚΄μš©λ¬Όμ„ μ§κ΄€μ μœΌλ‘œ μ•Œ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- λ―Έλ‹ˆλ©€λ¦¬μ¦˜ : κ³Όλ„ν•œ μž₯식을 λ°°μ œν•˜κ³  κΉ”λ”ν•˜λ©΄μ„œλ„ μ‹€μš©μ μΈ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μ±„νƒ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슀팸의 μ΄λŸ¬ν•œ λ””μžμΈ μš”μ†ŒλŠ” λΈŒλžœλ“œ 정체성을 κ°•ν™”ν•˜κ³ ,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경쟁 μ œν’ˆκ³Ό μ°¨λ³„ν™”ν•˜λŠ” 데 κΈ°μ—¬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2. ν•œκ΅­μ˜ μœ μ‚¬ μ œν’ˆ 사둀

ν•œκ΅­ μ‹œμž₯μ—λŠ” 슀팸과 λΉ„μŠ·ν•œ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μ œν’ˆλ“€μ΄ λ‹€μˆ˜ μ‘΄μž¬ν•˜λ©°, λŒ€ν‘œμ μœΌλ‘œ μ•„λž˜μ™€ 같은 사둀λ₯Ό λ“€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:

- 리챔(Luncheon Meat) : μ²­μ •μ›μ—μ„œ μΆœμ‹œν•œ μ œν’ˆμœΌλ‘œ, 블루와 λ…Έλž€μƒ‰μ˜ 컬러 μ‘°ν•©κ³Ό 쀑앙에 ν–„ 이미지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λ“± 슀팸과 μƒλ‹Ήνžˆ μœ μ‚¬ν•œ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μ±„νƒ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- λ”κ±΄κ°•ν•œν–„ : CJμ œμΌμ œλ‹Ήμ˜ μ œν’ˆμœΌλ‘œ, κΉ”λ”ν•œ ν–„ 이미지와 μ‹¬ν”Œν•œ 폰트 λ””μžμΈμ΄ 슀팸과 λΉ„μŠ·ν•œ λΆ„μœ„κΈ°λ₯Ό μ—°μΆœν•©λ‹ˆλ‹€.

- λ…ΈλΈŒλžœλ“œ ν–„ : μ΄λ§ˆνŠΈμ—μ„œ μΆœμ‹œν•œ λ…ΈλΈŒλžœλ“œ 햄은 기본적인 톡쑰림 λ””μžμΈ μš”μ†Œλ₯Ό κ³΅μœ ν•˜λ©° μŠ€νŒΈμ„ μ—°μƒμ‹œν‚΅λ‹ˆλ‹€.

 

이 μ œν’ˆλ“€μ€ λͺ¨λ‘ 슀팸과 μ‹œκ°μ μœΌλ‘œ λΉ„μŠ·ν•œ μš”μ†Œλ₯Ό μ±„νƒν•˜μ—¬ μ†ŒλΉ„μžμ—κ²Œ μΉœμˆ™ν•œ λŠλ‚Œμ„ μ£Όλ©΄μ„œλ„ μžμ‚¬ λΈŒλžœλ“œλ₯Ό κ°•μ‘°ν•˜λ €λŠ” μ „λž΅μ„ μ·¨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3. λ””μžμΈ ν‘œμ ˆμ˜ 법적 관점

λ””μžμΈ ν‘œμ ˆ μ—¬λΆ€λ₯Ό νŒλ‹¨ν•˜λŠ” 데 μžˆμ–΄ 법적 기쀀은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μŠ΅λ‹ˆλ‹€:

 

- κ³ μœ μ„±(Originality) : ν•΄λ‹Ή λ””μžμΈμ΄ 독창적이고, κΈ°μ‘΄ μ œν’ˆκ³Ό λͺ…ν™•νžˆ κ΅¬λ³„λ˜λŠ” μš”μ†Œλ₯Ό 가지고 μžˆλŠ”κ°€?

- μ†ŒλΉ„μž ν˜Όλ™ κ°€λŠ₯μ„±(Likelihood of Confusion) : μ†ŒλΉ„μžκ°€ ν•΄λ‹Ή μ œν’ˆμ„ μ›μž‘κ³Ό ν˜Όλ™ν•  κ°€λŠ₯성이 μžˆλŠ”κ°€?

- μƒν‘œκΆŒ 및 μ €μž‘κΆŒ μΉ¨ν•΄ : νŠΉμ • λ””μžμΈ μš”μ†Œλ‚˜ λ‘œκ³ κ°€ λ“±λ‘λœ 경우, 이λ₯Ό λ¬΄λ‹¨μœΌλ‘œ μ‚¬μš©ν–ˆλŠ”κ°€?

 

κ΅­λ‚΄ 사둀 뢄석

- 삼양라면 vs 신라면 : μ‚Όμ–‘μ‹ν’ˆμ€ λ†μ‹¬μ˜ 신라면이 μžμ‚¬μ˜ νŒ¨ν‚€μ§€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λͺ¨λ°©ν–ˆλ‹€κ³  μ£Όμž₯ν•˜λ©° μ†Œμ†‘μ„ μ œκΈ°ν–ˆμœΌλ‚˜, 법원은 λ””μžμΈμ˜ κ³ μœ μ„±κ³Ό μ†ŒλΉ„μž ν˜Όλ™ κ°€λŠ₯μ„± 뢀쑱을 이유둜 κΈ°κ°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- μ΄ˆμ½”νŒŒμ΄ ν•΄μ™Έ 사둀 : 였리온 μ΄ˆμ½”νŒŒμ΄λŠ” ν•΄μ™Έμ—μ„œ λ‹€μˆ˜μ˜ μœ μ‚¬ μ œν’ˆκ³Ό νŒ¨ν‚€μ§€ λ…Όλž€μ΄ μžˆμ—ˆμœΌλ©°, 적극적인 μƒν‘œ λ“±λ‘μœΌλ‘œ λŒ€μ‘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슀팸과 ν•œκ΅­ μœ μ‚¬ μ œν’ˆ κ°„μ˜ λ””μžμΈ μœ μ‚¬μ„± μ—­μ‹œ 법적 ν‘œμ ˆ νŒμ •μ„ λ°›μœΌλ €λ©΄ "μ†ŒλΉ„μž ν˜Όλ™ κ°€λŠ₯μ„±"κ³Ό "κ³ μœ μ„± μΉ¨ν•΄"λΌλŠ” 쑰건을 μΆ©μ‘±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4. 업계 κ΄€ν–‰μœΌλ‘œμ„œμ˜ μ‹œκ°

톡쑰림 μ œν’ˆ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νŠΉμ • λ””μžμΈ μš”μ†ŒλŠ” κ΄€ν–‰μœΌλ‘œ 자리 μž‘μ€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ν‘œμ ˆμ΄λΌκΈ°λ³΄λ‹€λŠ” μ†ŒλΉ„μž μΉœν™”μ μ΄κ³  μ‹€μš©μ μΈ λ””μžμΈ μ„ νƒμœΌλ‘œ λ³Ό μˆ˜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:

 

- 톡쑰림 ν˜•νƒœ : μ‚¬κ°ν˜• λ˜λŠ” μ›ν˜• λ””μžμΈμ€ μ €μž₯ 및 μœ ν†΅μ˜ νš¨μœ¨μ„±μ„ κ³ λ €ν•œ 업계 ν‘œμ€€μž…λ‹ˆλ‹€.

- 컬러 μ‚¬μš© : 블루와 μ˜λ‘œμš°λŠ” μ†ŒλΉ„μžμ˜ μ‹œμ„ μ„ 끌고, μ‹μš•μ„ μžκ·Ήν•˜λŠ” νš¨κ³Όκ°€ μžˆμ–΄ 자주 μ‚¬μš©λ©λ‹ˆλ‹€.

- 이미지 배치 : 정면에 μ œν’ˆ 이미지λ₯Ό λ°°μΉ˜ν•˜λŠ” 것은 μ†ŒλΉ„μžμ—κ²Œ λ‚΄μš©μ„ μ§κ΄€μ μœΌλ‘œ μ „λ‹¬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κ³΅ν†΅λœ μ „λž΅μž…λ‹ˆλ‹€.

 

μ˜ˆμ‹œ: λΉ„μŠ·ν•œ 업계 사둀

- 음료수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μ½”μΉ΄μ½œλΌμ™€ νŽ©μ‹œμ˜ 컬러 μ‘°ν•© 및 λ ˆμ΄μ•„μ›ƒ μœ μ‚¬μ„±.

- μΉ˜μ•½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λΈŒλžœλ“œκ°€ ν•˜μ–€μƒ‰κ³Ό νŒŒλž€μƒ‰μ„ μ£Όμš” μƒ‰μƒμœΌλ‘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κ΄€ν–‰.

 

μ΄λŸ¬ν•œ 관행은 νŠΉμ • λ””μžμΈμ΄ νŠΉμ • μ œν’ˆκ΅°μ—μ„œ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자리 μž‘μ€ 결과둜 이해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5. λ””μžμΈ ν‘œμ ˆκ³Ό 업계 κ΄€ν–‰μ˜ 경계

슀팸 λ””μžμΈκ³Ό μœ μ‚¬ν•œ ν•œκ΅­ μ œν’ˆλ“€μ˜ 사둀λ₯Ό 놓고 보면, ν‘œμ ˆκ³Ό 업계 κ΄€ν–‰μ˜ κ²½κ³„λŠ” λ‹€μŒκ³Ό 같이 뢄석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:

 

- ν‘œμ ˆ κ°€λŠ₯μ„± : 색상, λ ˆμ΄μ•„μ›ƒ, 이미지 λ“±μ—μ„œ 슀팸의 λ””μžμΈ μš”μ†Œλ₯Ό μ§€λ‚˜μΉ˜κ²Œ λͺ¨λ°©ν•˜μ—¬ μ†ŒλΉ„μžκ°€ ν˜Όλ™ν•  κ°€λŠ₯성을 μœ λ°œν•œλ‹€λ©΄ ν‘œμ ˆλ‘œ 간주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- κ΄€ν–‰μœΌλ‘œ 이해될 κ°€λŠ₯μ„± : 톡쑰림 μ œν’ˆ μ‹œμž₯의 λ””μžμΈ νŠΈλ Œλ“œλ₯Ό λ”°λ₯΄λŠ” λ²”μœ„μ—μ„œ μœ μ‚¬μ„±μ„ λ³΄μ΄λŠ” 경우 업계 κ΄€ν–‰μœΌλ‘œ 해석될 여지가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6. κ²°λ‘  및 μ œμ–Έ

슀팸 λ””μžμΈκ³Ό μœ μ‚¬ν•œ μ œν’ˆλ“€μ˜ μ‘΄μž¬λŠ” ν‘œμ ˆ λ…Όλž€μ˜ 여지λ₯Ό λ‚¨κΈ°μ§€λ§Œ, 이λ₯Ό 업계 κ΄€ν–‰μœΌλ‘œ 이해할 μˆ˜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 λ‚šμ‹œμš©ν’ˆμ˜ μœ μ‚¬ λ””μžμΈμ€ λͺ…λ°±ν•˜κ²Œ 개인의 νŒλ‹¨μ—¬λΆ€μ— 따라 ν‘œμ ˆμ΄λƒ? μ—…κ³„μ˜ 관행이냐?둜 λ„˜μ–΄κ°ˆ μ†Œμ§€κ°€ λ†’μŠ΅λ‹ˆλ‹€. 이와 κ΄€λ ¨ν•˜μ—¬ λ‹€μŒκ³Ό 같은 접근을 μ œμ•ˆν•©λ‹ˆλ‹€:

 

- μ†ŒλΉ„μž ꡐ윑 κ°•ν™” : λΈŒλžœλ“œμ˜ 독창성을 κ°•μ‘°ν•˜λŠ” λ§ˆμΌ€νŒ… μΊ νŽ˜μΈμ„ 톡해 μ†ŒλΉ„μžμ™€μ˜ μ‹ λ’°λ₯Ό ꡬ좕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

- 법적 보호 쑰치 : μŠ€νŒΈμ€ μƒν‘œκΆŒ 및 λ””μžμΈ 등둝을 톡해 λΈŒλžœλ“œ μžμ‚°μ„ λ³΄ν˜Έν•˜κ³ , ν•„μš” μ‹œ 법적 λŒ€μ‘μ„ μ€€λΉ„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- μ°¨λ³„ν™”λœ λ””μžμΈ 개발 : 경쟁 μ œν’ˆλ“€μ€ 독창적인 μš”μ†Œλ₯Ό μΆ”κ°€ν•˜μ—¬ 차별화λ₯Ό κΎ€ν•˜κ³ , λΈŒλžœλ“œ 고유의 이미지λ₯Ό ꡬ좕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사싀 λ„μš©λ‹Ήν•œ 츑이 더 적극적인 행동에 λ‚˜μ„œμ•Ό ν•˜κ³ , 이λ₯Ό 증λͺ…ν•  자료λ₯Ό μ°ΎλŠ” λ“±μ˜ μˆ˜κ³ λ‘œμ›€μ΄ 클 여지가 μžˆμŠ΅λ‹ˆλ‹€. 

(세상은 μ°Έ λΆˆκ³΅ν‰ν•œ...κ·Έλž˜μ„œ μ•„μ£Ό λ…νŠΉν•˜κ³ , λ”°λΌν•˜κΈ° νž˜λ“  λ””μžμΈμ˜ μ œν’ˆμ„ μ œμž‘ν•˜κ±°λ‚˜, μƒν‘œκΆŒ λ“±μ˜ 법적 쑰치λ₯Ό κ°•ν•˜κ²Œ ν•΄ 두어야 ν‘œμ ˆ μƒν’ˆμ— λŒ€ν•΄ λŒ€μ‘ν•  수 μžˆμ„ κ²ƒμœΌλ‘œ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)

 

μ €λŠ” 이번 슀팸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λ‚šμ‹œμ—…κ³„μ— νŒ½λ°°ν•œ λ””μžμΈκ³Ό μœ μ‚¬μ„±μ— λŒ€ν•œ 고민을 ν•΄λ΄€μŠ΅λ‹ˆλ‹€. μ²˜μŒμ—λŠ” 이건 λͺ…λ°±ν•œ ν‘œμ ˆμ΄κ΅¬λ§Œ! 이라고 생각을 ν–ˆλŠ”λ°, 동쒅 μ‚°μ—…, λ˜λŠ” λ‹€λ₯Έ μ‚°μ—…μ—μ„œλ„ λΉ„μŠ·ν•œ μƒν’ˆ, νŠΈλ Œλ“œμ˜ μœ μ‚¬μ„±μœΌλ‘œ 생각될 μˆ˜λ„ μžˆκ² λ‹€ μ‹ΆμŠ΅λ‹ˆλ‹€. κ°„λ‹¨ν•˜κ²Œ 정리가 될 수 μžˆμ„ 것 같은데...또 그런 λ¬Έμ œκ°€ μ•„λ‹Œλ“― ν•©λ‹ˆλ‹€. @,@

 

κ·Έλ ‡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μƒν’ˆμ˜ μœ μ‚¬ λ””μžμΈμ„ 놓고 λ¬Έμ œκ°€ μ—†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˜μ§€λŠ”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 슀팸 λ””μžμΈ λ…Όλž€μ€ λ‹¨μˆœνžˆ 법적 문제λ₯Ό λ„˜μ–΄, λΈŒλžœλ“œ 정체성과 업계 관행이 μ–΄λ–»κ²Œ μƒν˜Έμž‘μš©ν•˜λŠ”μ§€λ₯Ό λ³΄μ—¬μ£ΌλŠ” ν₯미둜운 사둀이고, λ‚šμ‹œμ—…κ³„μ˜ μ œν’ˆ λ””μžμΈ μ—­μ‹œ λ§ˆμ°¬κ°€μ§€λΌλŠ” μƒκ°μž…λ‹ˆλ‹€.

728x90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