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08. 11. 25. 15:49γμ¬μ§[Photo]/μ¬μ§κ³΅λΆ
μΌμ λ μμ (Eugene Atget, 1856-1927), Berenice Abbott, 1927
μ¬μ§μ λμ€νμ λ°λμ μ΄μ λͺ¨λλ₯Ό μ λ¬Έκ°λ‘ λ°κΏ λκ³ μλμ§ λͺ¨λ₯΄κ² μ΅λλ€. μλ§μ μ¬λλ€μ΄ μ΅μ κΈ°μ’ μ SLRμΉ΄λ©λΌλ₯Ό λ€κ³ 거리λ₯Ό ν보νκ³ μμΌλ©°, μΈνμ νμμ λ¬Όλ‘ λμ§νΈμ΄λΌλ μ΄λ¦μΌλ‘ μ¬μ§μ μ΄μ μ°λ¦¬ λͺ¨λμ μΌμμ κΈ°λ‘νκ³ κ³΅κ°νλ©°, λ€λ₯Έ μ¬λλ€μ μΆμ μΏ λ³Ό μ μλ λκ΅¬λ‘ μλ¦¬λ§€κΉ νμ΅λλ€. μΈκΈ°μλ μκ°μ μ¬μ§λ€μ μ¬μ§λ€μ νΉλ³ν 곡κ°κ³Ό νκ²½μ λ΄μ μ¬μ§λ€μ΄λ μ¬λ, μ¬λ¬Ό λ±μ νΌμ¬μ²΄μ μ£Όμμ μ λκ² λλ νΈν₯μ μΈ μμ μ΄ λνλκ³ μ¬μ§μ κ°κ΄μ±μ΄ μ£Όκ΄μ μΌλ‘ λ³νκ² λλ©΄μ κ·Έ μλ―Έλ₯Ό ν΄μμν€κ³ μμ΅λλ€.(κ°μΈμ μΌλ‘λ μμ£Ό μννλ€κ³ μκ°ν©λλ€)
μΌμ λ μμ (Eugene Atget, 1856-1927)λ₯Ό μκ°νκ² λλ©΄μ μ κ° κ°μ₯ μ‘΄κ²½νλ μ¬μ§κ°μ ν λΆμΌλ‘ κ°λ΅νκ² μ€λͺ μ ν΄ λ³΄κ² μ΅λλ€.
λ°°λ¬λμ€ μ 보νΈμ μ΄ κ°λ΅ν μ€λͺ
μΌλ‘ μΌμ λ μμ μ μ μ€μ μΈ μ¬μ§κ°λ μμ½λμ§λ§ κ·Έλ νλμ¬μ§μ κ΅κ³Όμμ΄μ μμ¬μ μΈ μλ―Έλ₯Ό νννλλ° μμ΄μ μλ¬΄λ° κ±°λΆκ°μ΄ μμ΅λλ€. λ°°λ¬λμ€ μ 보νΈλ λ―Έκ΅μ μ λͺ
ν μ¬μ§κ° λ€μ΄μ μ λ²μ€(Diane Arbus)μ μ€μΉμ΄κΈ°λ ν©λλ€. μ¬μ€ μ κ° μ²μ λκΌλ μΌμ λ μμ μ μ¬μ§μ νλ²νκ³ , μΌμμ μΈ μ¬μ§λ€μ μ¬λ―Έμλ λλμ΄ λ§μ΄ λ€μλκ² μ¬μ€μ
λλ€.
Organ Grinder, 1898
νμμ ν리μ 거리λ₯Ό λ΄μμλ μΌμ λ μμ μ μ¬μ§μ μ¬λ¬λͺ¨λ‘ νλμ¬μ§μ μ§λν μν₯μ λΌμ³€μ΅λλ€. κ·Έμ μ¬μ§μ λ€λΆν μΌμμ μ΄κ³ , νμ΄ν λλμ΄ λλ μ¬μ§λ€μ΄ λ§μ΅λλ€. μ¬μ§μ΄λ κ²μ΄ νΉλ³ν μ΄λ€ κ³³μμ μ΄λ€ νΉλ³ν μμμ λ΄λκ²μ΄ μλ μ¬μ§μ μ¬μ§μ ν΄μμ²λΌ μλ κ·Έλλ‘λ₯Ό λ΄μλ΄λ κ²μ λ§νκ³ μκΈ° λλ¬Έμ λ―Ένμ μΌλ‘ λμ± μ±μλκ³ νΉλ³ν κ²μ΄ νΉλ³ν μ¬μ§μ΄ λλ κ²μ΄ μλ μΌμμ μΈ μ¬μ§μ΄ νΉλ³ν μ¬μ§μΌλ‘ λ³λͺ¨ ν μ μλ μν μ ν μ μλ€λΌλ μλ―Έλ₯Ό λΆμ¬ ν μ μκ² λ§λ€μκΈ° λλ¬Έμ κ·Έμ μ¬μ§μ΄ μ¬μ§μ κΈ°λ‘μ κ°μΉλ₯Ό λμ΄μ μ¬μ§μ¬μ λ μμ΄ μ€μν κ°μΉλ₯Ό μ§λ λ€λ κ²μ΄ κ°μ₯ μ€μν μ μ΄ μλκ° μκ°λ©λλ€.
Lampshade Peddler, 1920
1856λ λΆν° 1927λ κΉμ§ μμ λ§κ°νλ μκ°μλ κ·Έμ μ¬μ§ μ¬λμ λλ¨νλ€λ νλ¬Έμ λλ€. 19μΈκΈ° λ§ λλμμΈ ν리(Paris)μ κ·Έ κ·Όκ΅μΈ μΌλνλμ€(Ile-de-France)μ§λ°©μ μΈλΆμ μΈ λͺ¨μ΅μ λ°±κ³Όμ¬μ μ²λΌ λ΄λ΄νκ² λ΄μ μ¬μ§λ€μ μ¬νμ λ³νμ μ¬λλ€μ λ³νμ λ¬Έλͺ κ³Ό μΈκ°μ μμΈκ°κΉμ§ μμ°λ₯΄λ μν μ 보μ¬μ€λλ€.
μμ μκ² μν₯μ λ°μ μκ°λ‘λ μμ μκ°ν λ°°λ¬λμ€ μ 보νΈ, μ컀 μλ°μ€(Walker Evans), λ‘λ³΄νΈ νλν¬(Robert Frank), λ€μ΄μ μ λ²μ€(Diane Arbus)λ±μ΄ μμΌλ©°, μ λ μ΄λ ¬ν ν¬μ ν μ¬λμΌλ‘ κΈ°λ‘ λ μ μμμ§ λͺ¨λ₯΄κ² μ΅λλ€.
Notre-Dame, Mars 1925
μμ μ μ¬μ§μ λ°©λ²λ‘ μ λ§νμλ©΄ 'μ§μ€μ μΈ μ¬μ§(straight Photography)'λ₯Ό κ³ μνκ³ μμΌλ©°, μΌμ ν μ§μ(λμμ λͺ¨μ΅)μ μ¬μ§μ λμμΌλ‘ λ³νλ₯Ό μ£Όμ§ μκ³ κΈ°λ‘νλ κ΅΅μ§ν μ¬μ§μ μ λ μ΄ μμλ€κ³ μκ°ν©λλ€. μμ μ μ¬μ§ μ€ μΌλΆλ 'μ΄νμ€μ£Όμ'μ μ κ°μλ‘ ν΄μλκΈ°λ νλλ° μ μ μμ λ κ·Έλ¬ν ννκ³Ό μκΉμ λλλλ°λ κ΄μ¬μ λμ§ μμλ€κ³ μ ν΄μ§λλ€. νμ§λ§ κ·Έμ μνμμ λΏμ΄μ§λ μ΄νμ€μ μΈ λλμ λ°°μ ν μ μμ μ λλ‘ κ°λ ¬νμΌλ©° μ§κΈκΉμ§λ 'μ΄νμ€μ£Όμ'μ μμ‘°λ‘ νκ° λ°κ³ μμ΅λλ€.
μμ λ 1856λ ν¬λμ£Όλ‘ μ λͺ ν 보λ₯΄λ(Bordeaux)μμ μΆμνλ€κ³ μλ €μ Έ μκ³ , μ μμΌλ‘ μ μ μΌμ νμΌλ©°, 1880λ λμλ κ³ ν₯μμ λ°°μ°λ‘ 1890λ μλ νλ¦¬λ‘ μ΄μ£Όνκ³ , ν€κ° μμ νμ μ°κ·Ήμ ν¬κΈ°νκ³ μμ κ°λ‘ λ³λͺ¨νκ² λ©λλ€. λΉμ νλμ€μ μμ κ°λ€μ΄ λ§μ΄ κ±°μ£Όνλ μ§μμΈ λͺ½νλ₯΄λμ€(Montparnasse)μ μμ μ€μ μ΄κ³ , μΆνμ¬μ μ 곡νκΈ° μν μλ£, λ°κ·Έλ¦Όμ© μ¬μ§μ μ°μΌλ©΄μ κ·Έμ μ¬μ§μνμ΄ λ³Έκ²©μ μΌλ‘ νΌμ³μ§λλ€.
ragpicker,1900
μΌμ λ μμ μκ² μ κ° λ°ν κ²μ νλλ₯Ό λ¬Όκ³ λμ΄μ§λ λλν¨μ΄λκΉ? κ³ μ§μ΄μμ΅λλ€. μμ λ§νλ μμ μ μΈ μ¬μ§μ λΉ μ Έλ€μ§ μκ³ ν리μ κ·Όκ΅μ μ¬μ§λ€μ κΎΈμ€νκ² λ΄μλμΌλ©°, μ§μ€μ μΈ μ κ·Όκ³Ό 촬μ, μ νκ³Ό μ±λ₯μμ λ€λ¨μ΄μ§λ μ₯λΉλ₯Ό μ¬μ©νλ μ κ³Ό νΉλ³ν ν¨κ³Όλ₯Ό μ£Όμ§ μκ³ , μ€μ§ μ¬μ§μ μΈ μλ―Έμ λ΄μ©μ λ΄μλ΄λλ° μΆ©μ€νλ μ μ΄ μ κ° λΉ μ Έλ€μλ μ§μ§ μ΄μ μμ΅λλ€.
Pont-Neuf, Hiver, 1923
un coin du quai de la tournelle, 1910-11
Rue Boutebrie, Mars 1922
'μ¬μ§[Photo] > μ¬μ§κ³΅λΆ' μΉ΄ν κ³ λ¦¬μ λ€λ₯Έ κΈ
[μ¬μ§κ°μ’] λ½μ΅ μ¬μ§μ΄ μ«λ€κ΅¬μ? ν¬ν μ΅μ νμμ΄μ 맀λ (49) | 2009.02.20 |
---|---|
μΌμ λ μμ (Eugene Atget, 1856-1927) (13) | 2008.11.25 |
1960λ λ νκ΅μ λ΄μ μ¬μ§κ° Neil Mishalov #1 (5) | 2008.04.14 |
1960λ λ νκ΅μ λ΄μ μ¬μ§κ° Neil Mishalov #1 (5) | 2008.04.14 |
1960λ λ νκ΅μ λ΄μ μ¬μ§κ° Neil Mishalov #2 (4) | 2008.04.1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