으젠느 μ•—μ œ(Eugene Atget, 1856-1927)

2008. 11. 25. 15:49ㆍ사진[Photo]/사진곡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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으젠느 μ•—μ œ(Eugene Atget, 1856-1927), Berenice Abbott, 1927


μ‚¬μ§„μ˜ λŒ€μ€‘ν™”μ˜ λ°”λžŒμ€ 이제 λͺ¨λ‘λ₯Ό μ „λ¬Έκ°€λ‘œ λ°”κΏ” 놓고 μžˆλŠ”μ§€ λͺ¨λ₯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 μˆ˜λ§Žμ€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μ΅œμ‹  κΈ°μ’…μ˜ SLR카메라λ₯Ό λ“€κ³  거리λ₯Ό ν™œλ³΄ν•˜κ³  있으며, 인화와 ν˜„μƒμ€ λ¬Όλ‘  λ””μ§€ν„Έμ΄λΌλŠ” μ΄λ¦„μœΌλ‘œ 사진은 이제 우리 λͺ¨λ‘μ˜ 일상을 κΈ°λ‘ν•˜κ³  κ³΅κ°œν•˜λ©°,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μ˜ 삢을 μ—Ώ λ³Ό 수 μžˆλŠ” λ„κ΅¬λ‘œ μžλ¦¬λ§€κΉ€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 μΈκΈ°μžˆλŠ” μž‘κ°€μ™€ μ‚¬μ§„λ“€μ˜ 사진듀은 νŠΉλ³„ν•œ 곡간과 풍경을 담은 μ‚¬μ§„λ“€μ΄λ‚˜ μ‚¬λžŒ, 사물 λ“±μ˜ 피사체에 μ£Όμ•ˆμ μ„ λ‘κ²Œ λ˜λŠ” 편ν–₯적인 μ‹œμ„ μ΄ λ‚˜νƒ€λ‚˜κ³  μ‚¬μ§„μ˜ 객관성이 μ£Όκ΄€μ μœΌλ‘œ λ³€ν•˜κ²Œ λ˜λ©΄μ„œ κ·Έ 의미λ₯Ό ν‡΄μƒ‰μ‹œν‚€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(κ°œμΈμ μœΌλ‘œλŠ” μ•„μ£Ό μœ„ν—˜ν•˜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)

으젠느 μ•—μ œ(Eugene Atget, 1856-1927)λ₯Ό μ†Œκ°œν•˜κ²Œ λ˜λ©΄μ„œ μ œκ°€ κ°€μž₯ μ‘΄κ²½ν–ˆλ˜ μ‚¬μ§„κ°€μ˜ ν•œ λΆ„μœΌλ‘œ κ°„λž΅ν•˜κ²Œ μ„€λͺ…을 ν•΄ 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λ‹Ήμ‹œμ—λŠ” μ•Œλ €μ§€μ§€λ„ μ•Šκ³  μ˜¬λ°”λ‘œ 평가받지도 λͺ»ν–ˆμ§€λ§Œ, 삢에 λŒ€ν•œ κΉŠμ€ μ‚¬λž‘μœΌλ‘œ 쑰용히 μž‘μ—…ν•˜λ˜ μ‚¬λžŒμ΄ μžˆμ—ˆλ‹€. 이 μ‚¬λžŒμ€ 그의 생애 ν›„λ°˜λΆ€ν„° κ°•ν•œ 집쀑λ ₯κ³Ό μ„±μˆ™λœ μ•ˆλͺ©μœΌλ‘œ 사진을 λ§Œλ“€μ–΄ κ°”λ‹€. 그의 이름은 으젠느 μ•—μ œμ˜€μœΌλ©°, 세상에 μˆ˜λ§Žμ€ 사진을 남겨 λ†“μ•˜λ‹€. κ·ΈλŠ” μ‚¬μ§„μ˜ 본질적인 의미λ₯Ό 정열적이고 μ§‘μš”ν•˜κ²Œ 찾으렀고 애썼닀. 



λ°°λŸ¬λ‹ˆμŠ€ μ• λ³΄νŠΈμ˜ 이 κ°„λž΅ν•œ μ„€λͺ…μœΌλ‘œ 으젠느 μ•—μ œμ˜ 전섀적인 μ‚¬μ§„κ°€λŠ” μš”μ•½λ˜μ§€λ§Œ κ·ΈλŠ” ν˜„λŒ€μ‚¬μ§„μ˜ κ΅κ³Όμ„œμ΄μž 역사적인 의미λ₯Ό ν‘œν˜„ν•˜λŠ”λ° μžˆμ–΄μ„œ μ•„λ¬΄λŸ° 거뢀감이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 λ°°λŸ¬λ‹ˆμŠ€ μ• λ³΄νŠΈλŠ” 미ꡭ의 유λͺ…ν•œ 사진가 λ‹€μ΄μ•ˆ μ• λ²„μŠ€(Diane Arbus)의 μŠ€μŠΉμ΄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. 사싀 μ œκ°€ 처음 느꼈던 으젠느 μ•—μ œμ˜ 사진은 ν‰λ²”ν•˜κ³ , 일상적인 사진듀에 μž¬λ―Έμ—†λŠ” λŠλ‚Œμ΄ 많이 λ“€μ—ˆλ˜κ²Œ μ‚¬μ‹€μž…λ‹ˆλ‹€. 


Organ Grinder, 1898


평생을 파리의 거리λ₯Ό λ‹΄μ•„μ™”λ˜ 으젠느 μ•—μ œμ˜ 사진은 μ—¬λŸ¬λͺ¨λ‘œ ν˜„λŒ€μ‚¬μ§„μ— μ§€λŒ€ν•œ 영ν–₯을 λΌμ³€μŠ΅λ‹ˆλ‹€. κ·Έμ˜ 사진은 λ‹€λΆ„νžˆ 일상적이고, ν‰μ΄ν•œ λŠλ‚Œμ΄ λ“œλŠ” 사진듀이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μ‚¬μ§„μ΄λž€ 것이 νŠΉλ³„ν•œ μ–΄λ–€ κ³³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νŠΉλ³„ν•œ μ˜μƒμ„ λ‹΄λŠ”κ²ƒμ΄ μ•„λ‹Œ μ‚¬μ§„μ˜ 사진적 ν•΄μ„μ²˜λŸΌ μžˆλŠ” κ·ΈλŒ€λ‘œλ₯Ό λ‹΄μ•„λ‚΄λŠ” 것을 λ§ν•˜κ³  있기 λ•Œλ¬Έμ— λ―Έν•™μ μœΌλ‘œ λ”μš± μ„±μˆ™λ˜κ³  νŠΉλ³„ν•œ 것이 νŠΉλ³„ν•œ 사진이 λ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Œ 일상적인 사진이 νŠΉλ³„ν•œ μ‚¬μ§„μœΌλ‘œ λ³€λͺ¨ ν•  수 μžˆλŠ” 역할을 ν•  수 μžˆλ‹€λΌλŠ” 의미λ₯Ό λΆ€μ—¬ ν•  수 있게 λ§Œλ“€μ—ˆκΈ° λ•Œλ¬Έμ— 그의 사진이 μ‚¬μ§„μ˜ 기둝적 κ°€μΉ˜λ₯Ό λ„˜μ–΄μ„œ 사진사에 더 없이 μ€‘μš”ν•œ κ°€μΉ˜λ₯Ό μ§€λ…”λ‹€λŠ” 것이 κ°€μž₯ μ€‘μš”ν•œ 점이 μ•„λ‹Œκ°€ μƒκ°λ©λ‹ˆλ‹€.

Lampshade Peddler, 1920



1856λ…„λΆ€ν„° 1927λ…„κΉŒμ§€ 생을 λ§ˆκ°ν•˜λŠ” μˆœκ°„μ—λ„ 그의 사진 μ‚¬λž‘μ€ λŒ€λ‹¨ν–ˆλ‹€λŠ” ν›„λ¬Έμž…λ‹ˆλ‹€. 19μ„ΈκΈ° 말 λŒ€λ„μ‹œμΈ 파리(Paris)와 κ·Έ 근ꡐ인 μΌλ“œν”„λž‘μŠ€(Ile-de-France)μ§€λ°©μ˜ 세뢀적인 λͺ¨μŠ΅μ„ λ°±κ³Όμ‚¬μ „μ²˜λŸΌ λ‹΄λ‹΄ν•˜κ²Œ 담은 사진듀은 μ‚¬νšŒμ˜ 변화와 μ‚¬λžŒλ“€μ˜ 변화와 λ¬Έλͺ…κ³Ό μΈκ°„μ˜ μ†Œμ™Έκ°κΉŒμ§€ μ•„μš°λ₯΄λŠ” 역할을 λ³΄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

μ•—μ œμ—κ²Œ 영ν–₯을 받은 μž‘κ°€λ‘œλŠ” μ•žμ„œ μ†Œκ°œν•œ λ°°λŸ¬λ‹ˆμŠ€ μ• λ³΄νŠΈ, μ›Œμ»€ μ—λ°˜μŠ€(Walker Evans)둜보트 ν”„λž­ν¬(Robert Frank), λ‹€μ΄μ•ˆ μ• λ²„μŠ€(Diane Arbus)등이 있으며, μ €λ„ μ—΄λ ¬ν•œ 팬의 ν•œ μ‚¬λžŒμœΌλ‘œ 기둝 될 수 μžˆμ„μ§€ λͺ¨λ₯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Notre-Dame, Mars 1925



μ•—μ œμ˜ μ‚¬μ§„μ˜ 방법둠을 λ§ν•˜μžλ©΄ '직섀적인 사진(straight Photography)'λ₯Ό κ³ μˆ˜ν•˜κ³  있으며, μΌμ •ν•œ 지역(λ„μ‹œμ˜ λͺ¨μŠ΅)을 μ‚¬μ§„μ˜ λŒ€μƒμœΌλ‘œ λ³€ν™”λ₯Ό 주지 μ•Šκ³  κΈ°λ‘ν•˜λŠ” κ΅΅μ§ν•œ μ‚¬μ§„μ˜ 신념이 μžˆμ—ˆ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. μ•—μ œμ˜ 사진 쀑 μΌλΆ€λŠ” 'μ΄ˆν˜„μ‹€μ£Όμ˜'의 μ„ κ°μžλ‘œ ν•΄μ„λ˜κΈ°λ„ ν–ˆλŠ”λ° μ •μž‘ μ•—μ œλŠ” κ·ΈλŸ¬ν•œ ν‘œν˜„κ³Ό 색깔을 λ‚˜λˆ„λŠ”λ°λŠ” 관심을 두지 μ•Šμ•˜λ‹€κ³  μ „ν•΄μ§‘λ‹ˆλ‹€. ν•˜μ§€λ§Œ 그의 μž‘ν’ˆμ—μ„œ λΏœμ–΄μ§€λŠ” μ΄ˆν˜„μ‹€μ μΈ λŠλ‚Œμ€ 배제 ν•  수 없을 μ •λ„λ‘œ κ°•λ ¬ν–ˆμœΌλ©° μ§€κΈˆκΉŒμ§€λ„ 'μ΄ˆν˜„μ‹€μ£Όμ˜'의 μ›μ‘°λ‘œ 평가 λ°›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•—μ œλŠ” 1856λ…„ ν¬λ„μ£Όλ‘œ 유λͺ…ν•œ 보λ₯΄λ„(Bordeaux)μ—μ„œ μΆœμƒν–ˆλ‹€κ³  μ•Œλ €μ Έ 있고, μ„ μ›μœΌλ‘œ μž μ‹œ 일을 ν–ˆμœΌλ©°, 1880λ…„λŒ€μ—λŠ” κ³ ν–₯μ—μ„œ 배우둜 1890λ…„μ—λŠ” 파리둜 μ΄μ£Όν•˜κ³ , ν‚€κ°€ μž‘μ€ 탓에 연극을 ν¬κΈ°ν•˜κ³  μ˜ˆμˆ κ°€λ‘œ λ³€λͺ¨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 λ‹Ήμ‹œ ν”„λž‘μŠ€μ˜ μ˜ˆμˆ κ°€λ“€μ΄ 많이 κ±°μ£Όν–ˆλ˜ 지역인 λͺ½νŒŒλ₯΄λ‚˜μŠ€(Montparnasse)에 μž‘μ—…μ‹€μ„ μ—΄κ³ , μΆœνŒμ‚¬μ— μ œκ³΅ν•˜κΈ° μœ„ν•œ 자료, λ°‘κ·Έλ¦Όμš© 사진을 μ°μœΌλ©΄μ„œ 그의 μ‚¬μ§„μƒν™œμ΄ 본격적으둜 νŽΌμ³μ§‘λ‹ˆλ‹€.

ragpicker,1900



으젠느 μ•—μ œμ—κ²Œ μ œκ°€ λ°˜ν•œ 것은 ν•˜λ‚˜λ₯Ό λ¬Όκ³  λŠ˜μ–΄μ§€λŠ” λˆλˆν•¨μ΄λž„κΉŒ? κ³ μ§‘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μ†Œμœ„ λ§ν•˜λŠ” 상업적인 사진에 빠져듀지 μ•Šκ³  νŒŒλ¦¬μ™€ 근ꡐ의 사진듀을 κΎΈμ€€ν•˜κ²Œ λ‹΄μ•„λƒˆμœΌλ©°, 직섀적인 μ ‘κ·Όκ³Ό 촬영, μœ ν–‰κ³Ό μ„±λŠ₯μ—μ„œ λ’€λ–¨μ–΄μ§€λŠ” μž₯λΉ„λ₯Ό μ‚¬μš©ν–ˆλ˜ 점과 νŠΉλ³„ν•œ 효과λ₯Ό 주지 μ•Šκ³ , 였직 사진적인 μ˜λ―Έμ™€ λ‚΄μš©μ„ λ‹΄μ•„λ‚΄λŠ”λ° μΆ©μ‹€ν–ˆλ˜ 점이 μ œκ°€ λΉ μ Έλ“€μ—ˆλ˜ μ§„μ§œ μ΄μœ 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

Pont-Neuf, Hiver, 1923



un coin du quai de la tournelle, 1910-11



Rue Boutebrie, Mars 1922




μ΄λ―Έμ§€μ˜ ν™μˆ˜ μ‹œλŒ€μ— μ‚΄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그만큼 ν™”λ €ν•˜κ³  λˆˆμ— λ“€μ–΄μ˜€λŠ” 사진 μž‘ν’ˆμ„ 많이 λ§Œλ‚©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이런 사진듀은 μ‰½κ²Œ 질리고 λ§™λ‹ˆλ‹€. 색채가 ν™”λ €ν•˜κ³  μŠ€μΌ€μΌμ΄ 크닀고 쒋은 사진은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μž‘κ³  μ†Œμ€‘ν•œ μž‘ν’ˆλ“€μ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우리 μΌμƒμ˜ 사진듀이 κ·ΈλŸ¬ν•©λ‹ˆλ‹€. 그런 사진을 계속 찍고 μ‹Άκ³ , λ§Œλ‚˜κ³  μ‹ΆμŠ΅λ‹ˆλ‹€. 으젠느 μ•—μ œλŠ” κ·Έλž¬μŠ΅λ‹ˆλ‹€. 사진기 ν•˜λ‚˜λ₯Ό λ“€κ³  쑰용히 거리λ₯Ό 걸으며 μ‚¬λžŒλ“€κ³Ό μ‹œμ„ μ„ κ΅ν™˜ν–ˆκ³ , 사진을 λ‹΄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κ°€ μ„œμžˆλ˜ 거리λ₯Ό κΌ­ 가보고 μ‹ΆμŠ΅λ‹ˆλ‹€.


ps. 였λ₯Έμͺ½ 무빙메뉴가 λ‚˜μ˜€μ§€ μ•Šμ•„μ„œ 갱신을 ν•©λ‹ˆλ‹€. μ˜€ν•΄ν•˜μ§€ λ§ˆμ„Έμš”. ^^; κ·Έλž˜λ„ μ•ˆλ‚˜μ˜€λ„€μš”. ν‹°μŠ€ν† λ¦¬ λ¬Έμ œμΈμ§€...λ‹€λ₯Έ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λ³΄μ΄λŠ”λ°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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