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†Œμ…œλ―Έλ””μ–΄μ— μ§€λ°°λ‹Ήν•˜λŠ” 인간

2012. 1. 1. 19:46ㆍ문화/λͺ¨λ°”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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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1λ…„ μ„œμšΈμ‹œμž₯을 λ½‘λŠ” μ„ κ±°κ°€ μžˆκΈ°μ „ λ‚œλ°μ—†μ΄ β€˜λ„μ˜¬ κΉ€μš©μ˜₯’선생이 광화문에 λ‚˜νƒ€λ‚¬λ‹€. EBS의 λ°©μ†‘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Έ β€˜μ€‘μš©μ˜ 맛’에 외압에 μ΄μ—ˆ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‹Ήμ‹ κ»˜μ„œ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— μ§€λ Έλ‹€λŠ” λ‚΄μš©κ³Ό ν•¨κ»˜ 1μΈμ‹œμœ„λ₯Ό νŽΌμΉœκ²ƒμ΄λ‹€. μ‚½μ‹œκ°„μ— νŠΈμœ„ν„°λŠ” λ¬Όλ‘  λ‹€λ₯Έ μ†Œμ…œλ―Έλ””μ–΄μ— β€˜κΉ€μš©μ˜₯’과 β€˜EBSβ€™λŠ” μ„ κ³Ό μ•…μ˜ λŒ€μƒμœΌλ‘œ 지λͺ©λ˜κ³  상황에 μ§€λ°°λœ μ†Œμ…œλ―Έλ””μ–΄ μ΄μš©μžλ“€μ€ μš•μ„€μ€ λ¬Όλ‘  감정, 생각을 μ ‘μ–΄λ‘” 채 νŠΈμœ—μ„ 날리기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.

 

λ‹Ήμ‹œ νšŒμ‚¬μ—μ„œλŠ” λ„€κ°€ SNSλ₯Ό μ’€ μ•„λ‹ˆ 이 상황을 λ§‰μ•„μ€¬μœΌλ©΄ ν•˜λŠ” λ‰˜μ•™μŠ€λ₯Ό λ³΄μ˜€κ³ , 저녁을 λ¨Ήλ‹€ νšŒμ‚¬μ— λ³΅κ·€ν•΄μ„œ 긴급상황을 λ§žμ΄ν•˜κ²Œ λ˜μ—ˆλ‹€. 그런데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이 μƒν™©μ΄μ—ˆλ‹€. λŒμ΄ν‚¬ 수 μžˆλŠ” 상황이 있고, λ³€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상황이 μžˆλŠ”λ° μœ„μ˜ 상황은 μ‹œκ°„μ΄ μ§€λ‚˜μ•Όλ§Œ 점차 상황이 μ•ˆμ •ν™” λ˜λŠ” μ‚¬λ‘€μ˜€λ‹€. λ‹Ήμ‹œ 2천λͺ… μ •λ„λ˜λŠ” νŒ”λ‘œμ›Œμˆ˜λ₯Ό κΈ°λ‘ν–ˆλ˜ λ‚΄ νŠΈμœ„ν„° κ³„μ •μœΌλ‘œλŠ” λ‹Ήμ‹œ λΆ„λ‹Ή 200μ—¬κ°œκ°€ λ˜λŠ” νŠΈμœ—μ„ 막아낼 엄두쑰차 λ‚΄μ§ˆ λͺ»ν•œ 것이닀

 

ν•˜λ£¨μ •λ„κ°€ μ§€λ‚˜κ³  EBS의 κ³΅μ‹λ³΄λ„μžλ£Œκ°€ λ‚˜κ°”μ§€λ§Œ 상황에 μ§€λ°°λœ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말을 믿지 μ•Šμ•˜λ‹€. λ„μ˜¬μ„ μƒμ΄ λ‚˜λŠ” κΌΌμˆ˜λ‹€μ—μ„œ λ§ν•œ κ·ΈλŒ€λ‘œκ°€ μ‚¬μ‹€λ‘œ μΈμ‹λ˜κ³ , λ‚˜λŠ” κΌΌμˆ˜λ‹€μ˜ 4인방 μ—­μ‹œ 이λ₯Ό κΈ°μ •μ‚¬μ‹€μ²˜λŸΌ λ°˜λ°•μ΄λ‚˜ μ˜κ΅¬μ‹¬μ„ 보이기 λ³΄λ‹€λŠ” 동쑰해 버렸닀. λͺ¨λ‘κ°€ ν•œμ‚¬λžŒμ˜ μ˜κ²¬μ— λ™μ‘°ν•˜κ³  λ°›μ•„λ“œλ¦¬λŠ” λͺ¨μŠ΅μ„ λ³΄λ©΄μ„œ λ‚΄ 개인적인 좔정은 μ΄λŸ¬ν–ˆλ‹€
 

β€˜ 아… 내일이면 κ·Έ λΆ„μ˜ 뜻처럼 책이 μ ˆμ°¬λ¦¬μ— νŒ”λ¦¬κ² κ΅¬λ‚˜β€¦β€™ λ‹Ήμ‹œ λ„μ˜¬μ„ μƒμ΄ κ΄‘λΆ„ν•  μ΄μœ λŠ” 적어도 λ‚΄ μž…μž₯μ—μ„œλŠ” μ„ κ±°λ₯Ό μ΄μš©ν•œ μžμ‹ μ˜ 이름과 μ±…, ν”„λ‘œκ·Έλž¨ κ΄‘κ³ λ₯Ό ν•  수 μžˆκ² λ‹€. μ •λ„μ˜€μ§€λ§Œ κ·Έ 파μž₯은 λ‚¨λ‹¬λžλ‹€. 상황에 μ§€λ°°λœ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μŸμ•„λ‚΄λŠ” 정보가 κ³Όμ—° μ§„μ‹€ν•˜κ³  객관적인가? μ˜κ΅¬μ‹¬μ΄ λ“œλŠ” 것이닀.

이 상황은 인간이 μ‚΄μ•„κ°€λ©΄μ„œ κ³³κ³³μ—μ„œ 상황듀에 λŒ€ν•΄ μ‚¬λžŒλ“€μ„ 지배λ₯Ό λ‹Ήν•˜κ²Œ λ˜λŠ” 것인데 μ†Œμ…œλ―Έλ””μ–΄μ˜ ν™˜κ²½κ³Ό λ³€ν™”μ˜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΄λŠ” 과도기적이라고 λ³Ό 수 μžˆλ‹€.아직 μ„±μˆ™ν•˜μ§€ λͺ»ν•œ 일뢀 νŒŒμ›Œ μ†Œμ…œν…Œμ΄λ„ˆλ“€μ— μ˜ν•΄μ„œ 그의 ν•œλ§ˆλ””κ°€ κ·Έ 세계λ₯Ό μ§€λ°°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μΈμ‹λ˜κ³  λ°›μ•„λ“œλ¦¬λŠ” μΌλ°˜μΈλ“€μ—κ²ŒλŠ” λ‚―μ„€κ³  μ§„μ‹€λ‘œ 각인될 κ°€λŠ₯성이 크닀 

 

μ΄λŠ” μ‹œκ°„μ΄ 흐λ₯΄κ³  상황을 λ°›μ•„ λ“œλ¦¬λŠ” μ‚¬λžŒμ˜ 인지λ ₯κ³Ό μƒν™©νŒŒμ•… λŠ₯λ ₯이 μ„±μˆ™λ˜κΈ° μ „μ—λŠ” κ·ΈλŒ€λ‘œ μœ μ§€λ˜λŠ” ꢌλ ₯μ‹œμŠ€ν…œκ³Ό λΉ„μŠ·ν•˜λ‹€. 이런 상황과 인간이 μ§€λ°°λ‹Ήν•˜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κ·Έ λ§₯락이 κ°™λ‹€κ³  λ³Ό 수 μžˆλ‹€. κ·Έ 뢀뢄을 λŠλΌλŠ” 각 개인의 μ˜¨λ„μ°¨λŠ” λ‹€λ₯΄κ² μ§€λ§Œ 적어도 상황을 λ°›μ•„λ“œλ¦¬κ³  μΈμ§€ν•˜λŠ” 것에 λŒ€ν•΄ 일반적인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무디닀 

ꡭ제적인 사건, 사고λ₯Ό λ‚΄ μ£Όμœ„μ˜ μ‚¬λžŒλ“€μ΄ 느꼈던 사건, 사고와 λΉ„μŠ·ν•˜κ²Œ λ°›μ•„λ“œλ¦¬λŠ” μ‚¬λžŒμ€ 적닀. λ‚΄κ°€ μ•„ν”ˆκ²ƒκ³Ό 남이 μ•„ν”ˆ 것을 κ°™λ‹€κ³  λŠλΌλŠ” 것도 적닀. μ–΄λ–€ 상황이 λ‚˜μ—κ²Œ λ°œμƒλ˜λŠλƒ λ§ˆλŠλƒμ˜ 문제λ₯Ό λ„˜μ–΄μ„œμ„œ μ•žμœΌλ‘œ μ–΄λ–»κ²Œ μ „κ°œλ  것인지? λ˜λŠ” λ‚΄κ°€ μ–΄λ–»κ²Œ λ°›μ•„λ“œλ €μ•Ό ν•˜λŠ” 것인지에 λŒ€ν•œ λ¬Έμ œλŠ” 상황과 λ‚˜μ˜ 관계에 μžˆμ–΄μ„œ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ꡬ뢄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

 μ†Œμ…œλ―Έλ””μ–΄κ°€ μΉœμˆ™ν•œ 우리의 이웃과 지인듀에 λŒ€ν•œ μš°μ •κ³Ό μ‚¬λž‘μ˜ λ§€κ°œμ²΄κ°€ 되고 μžˆλ‹€. μ‰΄μƒˆμ—†μ΄ λ§Žμ€ λ©”μ‹œμ§€μ™€ 정보가 곡유되고 μž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š°λ¦¬κ°€ μ†Œμ…œλ―Έλ””μ–΄μ— μ–Όλ§ˆλ‚˜ λ§Žμ€ 뢀뢄을 κ³΅κ°ν•˜κ³  μ΄ν•΄ν•˜λ©°, κ³΅μœ ν•΄μ•Ό ν•˜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ν•΄λ‹΅μ΄λ‚˜ λͺ…μ œλŠ” μ—†λ‹€. μžμ‹ μ΄ λ‚¨μ˜ μ˜κ²¬μ„ λ¬»κ±°λ‚˜ λΉ„νŒν•˜λ©΄μ„œ μ–»μ–΄μ§€λŠ” μ§€ν˜œκ°€ μŒ“μ—¬κ°ˆμˆ˜λ‘ κΉŠμ΄κ°€ κΉŠμ–΄μ§€λŠ”λ° 아직은 과도기적 μ„±ν–₯이 λ§Žλ‹€.

 
ν•„μžκ°€ 2011λ…„λΆ€ν„° μ†Œμ…œλ―Έλ””μ–΄μ— λŒ€ν•œ 믿음이 μ•½ν•΄μ Έ κ°€λŠ” μ΄μœ λ„ 이와 λΉ„μŠ·ν•˜λ‹€. ν—ˆκ³΅μ— 떠버린 μ •λ³΄λ‚˜ 이해 ν•  수 μ—†λŠ” νŠΈμœ„ν„° μ΄μš©μžμ™€ νŠΈμœ—λ“€μ΄ λ‚¨λ°œλ˜κ³  μžˆλŠ”κ²Œ ν˜„μ‹€μ΄λ‹€. 계정을 μ—†μ•  버렀도 μ‚¬λŠ”λ° 크게 지μž₯은 없을 것이닀. ν•˜μ§€λ§Œ μ†Œμ…œλ―Έλ””μ–΄λ₯Ό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μ΄μš©ν•˜κ³  λ°œμ „ν•˜κ²Œ ν•˜λ €λ©΄ 각 μ΄μš©μžλ“€μ΄ 그에 λ§žλŠ” 상황에 λŒ€ν•΄μ„œ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μΈμ‹ν•˜κ³  λΉ„νŒμ˜ λͺ©μ†Œλ¦¬λ₯Ό ν‚€μšΈ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

λ¬΄μ‘°κ±΄μ μ΄λ©΄μ„œ μ†Œλͺ¨μ μΈ λ…ΌμŸμ΄ μ•„λ‹Œ μ–΄λ–€ 상황에 κ³Όμ—° 이 정보가 λ§žλŠ”κ°€?λ₯Ό λ¬Όμ–΄λ³Ό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Š” 것이닀 

2012λ…„ κ³Όμ—° μš°λ¦¬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μ†Œμ…œλ―Έλ””μ–΄μ™€ 곡생해 κ°€μ•Ό ν•  것인지? μž μ‹œ λŒμ•„λ΄μ•Ό ν•  것이닀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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