EBS λ‹€νν”„λΌμž„-μ›λ”ν’€μ‚¬μ΄μ–ΈμŠ€-철도 미래λ₯Ό 달린닀

2010. 8. 10. 22:35ㆍ문화/TV, 방솑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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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ꡭ을 λΉ λ₯΄κ²Œ μ ‘κ·Ό ν•  수 μžˆλŠ” KTX의 μš΄ν–‰μ΄ 2004λ…„ 3월에 μ‹œμž‘λœ μ΄ν›„λ‘œ KTX은 계속 λ°œμ „μ„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2010λ…„ 3μ›”μ—λŠ” 6λ…„λ§Œμ— ν•œκ΅­μ—μ„œ μ œμž‘ν•œ 'ν•œκ΅­ν˜• 고속열차 KTXμ‚°μ²œ'이 μš΄ν–‰μ„ μ‹œμž‘ν–ˆκ³ , 사고없이 μ•ˆμ „ν•œ μš΄ν–‰μ„ 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2010λ…„ 3월에 μ‚°μ²œμ΄ μš΄ν–‰μ„ ν•˜κ²Œ λ˜λ©΄μ„œ λŒ€ν•œλ―Όκ΅­μ€ 세계 4번째둜 고속열차λ₯Ό μƒμ‚°ν•˜λŠ” μ œμž‘κ΅­μœΌλ‘œ 이름을 올리게 λ©λ‹ˆλ‹€.
β–² KTX μ‚°μ²œμ˜ λͺ¨μŠ΅ - 좜처 λ‹€μŒλ°±κ³Όμ‚¬μ „

미래의 ꡐ톡은 μ–΄λ–»κ²Œ λ³€ν™”ν• κΉŒμš”? 단지 μ†λ„λ§Œ λΉ λ₯΄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λ―Έλž˜ν˜• κ΅ν†΅μˆ˜λ‹¨μœΌλ‘œ μΈμ •ν•˜μ§€λŠ” μ•Šμ„κ²λ‹ˆλ‹€. 보닀 인간과 μΉœν™”μ μ΄κ³  μžμ—°μ„ ν›Όμ†ν•˜κ±°λ‚˜ λ°˜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λͺ¨μŠ΅μœΌλ‘œ 진보적인 λͺ¨μŠ΅μœΌλ‘œ λ³€ν™”λ˜κ² μ§€μš”. λ‹Ήμ—°ν•˜κ² μ§€λ§Œ 인체에 μœ ν•΄ν•œ λ¬Όμ§ˆμ„ λ°°μΆœ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것도 미래 κ΅ν†΅μˆ˜λ‹¨μ˜ μš”μ†Œλ‘œ μžλ¦¬λ§€κΉ€ ν•  것 μž…λ‹ˆλ‹€.

EBS λ‹€νν”„λΌμž„μ—μ„œ 바라본 철도와 미래의 세계. 원더풀 μ‚¬μ΄μ–ΈμŠ€μ—μ„œ 과학적인 μžλ£Œμ™€ 뢄석을 ν†΅ν•΄μ„œ 미래 κ΅ν†΅μˆ˜λ‹¨μœΌλ‘œ 각광을 받을 μ² λ„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λŒ€ν•œ 정보λ₯Ό 얻을 수 μžˆμ„ 것 μž…λ‹ˆλ‹€.
β–² KTX μ‚°μ²œμ˜ μš°λ“±κ°μ‹€ λͺ¨μŠ΅ - 좜처 λ‹€μŒ 백과사전

μ•„λž˜ λ‚΄μš©μ€ EBS의 λ³΄λ„μžλ£Œ λ‚΄μš©μž…λ‹ˆλ‹€.

μ†λ„μ˜ ν•œκ³„μ— λ„μ „ν•˜λŠ” 고속열차


EBS <λ‹€νν”„λΌμž„-원더풀 μ‚¬μ΄μ–ΈμŠ€> 철도, 미래λ₯Ό 달린닀
방솑 : 2010. 8. 12(λͺ©) λ°€ 9μ‹œ 50λΆ„ ~ 10μ‹œ 40λΆ„

μ—°μΆœ : κΉ€ν˜„μ£Ό PD (526-2039)


  μ΄ˆκ³ μ†μœΌλ‘œ λ°˜λ‚˜μ ˆ μƒν™œκΆŒ μ‹œλŒ€λ₯Ό κ΅¬ν˜„ν•˜κ³ , μ•ˆμ „μ„±κ³Ό νŽΈμ˜μ„±μœΌλ‘œ 무μž₯ν•œ 채 우리 μƒν™œ μ†μœΌλ‘œ λ‹€κ°€μ˜¨ 철도. κ·Έ 속에 μˆ¨μ€ 과학을 EBS <λ‹€νν”„λΌμž„-μ›λ”ν’€μ‚¬μ΄μ–ΈμŠ€>κ°€ μ°Ύμ•„ λ‚˜μ„ λ‹€.


  μ—λ„ˆμ§€κ³ κ°ˆκ³Ό ν™˜κ²½μ˜€μ—ΌμœΌλ‘œ μΈν•œ λ„λ‘œκ΅ν†΅μ˜ μœ„κΈ°! κ·Έ μ†μ—μ„œ κ·Έλ¦°ν…Œν¬λ†€λ‘œμ§€λ₯Ό 기반으둜 μƒˆλ‘­κ²Œ λΆ€μƒν•˜λŠ” 철도. μ§€κΈˆ 세계 각ꡭ은 미래 λ¬Όλ₯˜μ™€ μ—¬κ°μˆ˜μ†‘μˆ˜λ‹¨μœΌλ‘œ 철도λ₯Ό μ„ νƒ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λ°”μ•Όνλ‘œ 철도 λ₯΄λ„€μƒμŠ€ μ‹œλŒ€κ°€ νŽΌμ³μ§€κ³  μžˆλŠ” 것이닀. λ¬΄μΈμš΄μ „μ΄ κ°€λŠ₯ν•œ κ²½μ „μ² , λ²„μŠ€μ™€ μ² λ„μ˜ 두 가지 μž₯점을 λͺ¨μ€ μ‹  κ°œλ… μ—΄μ°¨ 바이λͺ¨λ‹¬ 트램, νƒμ‹œ 같은 μ—΄μ°¨ PRT, μ†λ„μ˜ μž₯벽을 λ„˜μ€ μžκΈ°λΆ€μƒμ—΄μ°¨. μƒμƒμ†μ˜ 철도가 κ³Όν•™μ˜ 힘으둜 우리 μƒν™œ 속에 λ“€μ–΄μ˜€κ³  μžˆλŠ” 것이닀. β€˜μ €νƒ„μ†Œ 녹색성μž₯’을 ν™”λ‘λ‘œ β€˜μ² λ„ λ₯΄λ„€μƒμŠ€β€™ μ‹œλŒ€λ₯Ό μ—΄κ³  μžˆλŠ” 철도과학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Έλ‹€.



1. μ†λ„κΈ°μˆ μ˜ ν˜μ‹ ! 고속철도

속도가 μ§€λ°°ν•˜λŠ” μ‹œλŒ€μ— ν•„μ—°μ μœΌλ‘œ λ“±μž₯ν•œ 고속철도! 2004λ…„ 4μ›” μš΄ν–‰μ„ μ‹œμž‘ν•œ μš°λ¦¬λ‚˜λΌ 졜초의 고속철 KTXκ°€ ν”„λž‘μŠ€ μ•ŒμŠ€ν†°μ‚¬μ˜ κΈ°μˆ μ΄μ „μœΌλ‘œ λ§Œλ“€μ–΄μ§„ 것이라면, 2010λ…„ 3월에 μš΄ν–‰μ„ μ‹œμž‘ν•œ β€˜KTXμ‚°μ²œβ€™μ€ ν•œκ΅­ν˜• 고속열차닀!

속도가 λ†’μ•„μ§ˆμˆ˜λ‘ ν•¨κ»˜ μ»€μ§€λŠ” μ €ν•­μ˜ 힘! 이 λ•Œλ¬Έμ— μ‹œμ† 300km/hλ₯Ό 달리기 μœ„ν•΄μ„  μ €ν•­μ˜ μ΅œμ†Œν™”κ°€ ν•„μˆ˜μ μ΄λΌλŠ”λ°.. 저항을 μ΅œμ†Œν™”ν•˜λŠ” λ””μžμΈμ˜ 섀계와 λ¬΄κ²Œκ°μ†Œλ₯Ό μœ„ν•œ μ²¨λ‹¨κΈ°μˆ λ“€!

ν˜„μž¬μ˜ 300km/hλ₯Ό λ„˜μ–΄ λ°”ν€΄λ‘œ 갈 수 μžˆλŠ” μ΅œκ³ μ†λ„μΈ 400km/h에 λ„μ „ν•˜λŠ” μ°¨μ„ΈλŒ€ 고속철 HEMU(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)κ°€ 개발되고 μžˆλ‹€.

λ°˜λ‚˜μ ˆμƒν™œκΆŒμ„ μ‹€ν˜„ν•˜λ©° μ†λ„μ˜ ν•œκ³„μ— λ„μ „ν•˜λŠ” 고속열차듀을 λ§Œλ‚˜λ³΄μž!


2. 기쑴철도에 가속도λ₯Ό 뢙여라! ν‹ΈνŒ…μ—΄μ°¨

쒌우둜 κΈ°μšΈμ–΄μ§€λŠ” μ—΄μ°¨κ°€ μžˆλ‹€?! 그것은 λ°”λ‘œ ν‹ΈνŒ…μ—΄μ°¨!

ν‹ΈνŒ…μ΄λž€, μ‡ΌνŠΈνŠΈλž™μ—μ„œ 컀브λ₯Ό λ„λŠ” μ„ μˆ˜μ²˜λŸΌ, 원심λ ₯을 μƒμ‡„ν•΄μ£ΌλŠ” λ°©ν–₯으둜 차체λ₯Ό κΈ°μšΈμ—¬μ£ΌλŠ” μ²¨λ‹¨κΈ°μˆ μ΄λ‹€.

κ³‘μ„ λ‘œμ—μ„œ μ΅œλŒ€ 8λ„κΉŒμ§€ ν‹ΈνŒ… ν–ˆμ„ λ•Œ, μ œν•œμ†λ„λ³΄λ‹€ μ΅œλŒ€ 30%κΉŒμ§€ 증속을 ν•  수 있고 승차감 λ˜ν•œ λ†’μ—¬μ€€λ‹€λŠ”λ°!

가속도 μ„Όμ„œμ™€ GPSλ₯Ό 톡해 μΈ‘μ •λœ 데이터λ₯Ό ν†΅ν•΄μ„œ 레일의 곑선을 μΈμ‹ν•˜κ³  μ ν•©ν•œ 기울기둜 ν‹ΈνŒ…μ΄ μ΄λ£¨μ–΄μ§€λŠ” 원리!

기쑴의 κ³‘μ„ μ„ λ‘œλ₯Ό κ·ΈλŒ€λ‘œ μ΄μš©ν•˜μ—¬ 고속화λ₯Ό κ°€λŠ₯μΌ€ ν•˜κΈ°μ— 효율적인 κΈ°μˆ μ΄λ‹€. κΈ°μ‘΄μ„ λ‘œμ—μ„œ 속도와 μΎŒμ ν•¨μ„ λ”ν•œ ν‹ΈνŒ… κΈ°μˆ μ„ λ§Œλ‚˜λ³΄μž!


3. μ§€ν•˜μ² μ˜ λŒ€μ•ˆ, κ²½μ „μ² 

μ„Έκ³„κΈˆμœ΅μ€‘μ‹¬μ§€ 런던 μΉ΄λ‚˜λ¦¬μ›Œν”„μ˜ 유λͺ…ν•œ κ΅ν†΅μˆ˜λ‹¨μ€ λ„ν΄λžœλ“œ κ²½μ „μ² ! 경전철은 무거운 μ§€ν•˜μ² λ³΄λ‹€ μž‘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뢙여진 이름인데, μ§€ν•˜μ²  보닀 μ—΄μ°¨κ°€ 돌 수 μžˆλŠ” 곑선 반경이 μž‘μ•„ 도심 속 건물사이λ₯Ό μ£Όν–‰ν•˜κΈ°μ— μ•ˆμ„±λ§žμΆ€μ΄λ‹€. ν˜„μž¬ μš°λ¦¬λ‚˜λΌμ—μ„œλ„ κ²½μ‚°μ—μ„œ 경전철이 μ‹œν—˜μš΄ν–‰μ€‘μ΄λ‹€.

κ²½μ „μ² μ˜ κ°€μž₯ 큰 νŠΉμ§•μ€ λ¬΄μΈμš΄μ „μ΄λ‹€. μ§€ν•˜μ² λ³΄λ‹€ 건섀비가 적게 λ“€κ³  μ΄μš©λ„ νŽΈλ¦¬ν•œ, κ·ΈλŸ¬λ©΄μ„œ μ§€ν•˜μ² μ˜ 지선역할도 ν†‘ν†‘νžˆ ν•΄λ‚Ό λ˜‘λ˜‘ν•œ μ—΄μ°¨μ˜ λ“±μž₯을 κΈ°λŒ€ν•΄λ³΄μž!


4. λ²„μŠ€μ™€ μ§€ν•˜μ² μ˜ μž₯점만 λͺ¨μ•˜λ‹€. 바이λͺ¨λ‹¬νŠΈλž¨

λ„€λœλž€λ“œ μ—μΈνŠΈν˜Έλ²ˆμ‹œμ—μ„œλŠ” μ•„μ£Ό νŠΉλ³„ν•œ 트램이 μš΄ν–‰ 쀑이닀. 이 νŠΈλž¨μ€ μΌλ°˜λ„λ‘œλ₯Ό μš΄ν–‰ν•˜λŠ” λ²„μŠ€μ™€ μ „μš©μ„ λ‘œλ₯Ό μš΄ν–‰ν•˜λŠ” μ² λ„μ˜ νŠΉμ„± 두 가지λ₯Ό κ°€μ Έ 바이λͺ¨λ‹¬νŠΈλž¨μ΄λΌκ³  λΆ€λ₯Έλ‹€λŠ”데,

λ²„μŠ€μ˜ κ²½μ œμ„±κ³Ό μ ‘κ·Όμ„±, 그리고 μ² λ„μ˜ μ •μ‹œμ„±μ„ μ ‘λͺ©ν•œ μ‹  κ°œλ…μ˜ κ΅ν†΅μˆ˜λ‹¨μ΄λ‹€.

νŠΈλž¨μ€ 트램이되 μ„ λ‘œκ°€ μ—†λŠ” 21μ„ΈκΈ°ν˜• μƒˆλ‘œμš΄ 트램. 바이λͺ¨λ‹¬ 트램이 ν˜„λŒ€λ„μ‹¬κ΅ν†΅μ˜ μƒˆλ‘œμš΄ λŒ€μ•ˆμœΌλ‘œ λ– μ˜€λ₯΄κ³  μžˆλ‹€!


5. νƒμ‹œ 같은 μ—΄μ°¨, PRT

정해진 노선이 μ—†κ³  μ›ν•˜λŠ” λͺ©μ μ§€κΉŒμ§€ λ¬΄μ •μ°¨λ‘œ ν•œ λ²ˆμ— 갈 수 μžˆλŠ” μ—΄μ°¨κ°€ μžˆλ‹€?!

μŠ€μ›¨λ΄ 웁살라 λŒ€ν•™μ—μ„œ μ‹œν—˜μš΄ν–‰μ€‘μΈ μ—΄μ°¨ PRT(Personal Rapid Transit)!

ν•œ λ§ˆλ””λ‘œ νƒμ‹œ 같은 열차라고 ν•  수 μžˆλŠ”λ°...지λŠ₯ν™”λœ μ² λ„κΈ°μˆ λ‘œ νƒμ‹œμ²˜λŸΌ κ°œμΈν™”λœ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‹€ν˜„ν•˜λŠ” κΈ°μˆ μ΄λ‹€

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λŒ€λ‘œ μ›€μ§μ΄λŠ” μ—΄μ°¨. κ°€κΉŒμš΄ λ―Έλž˜μ— λ§Œλ‚˜κ²Œ 될 μ „ν˜€ μƒˆλ‘œμš΄ κ°œλ…μ˜ 이색 μ—΄μ°¨λ₯Ό μ§€κΈˆ 미리 λ§Œλ‚˜λ³΄μž!


6. μ†λ„μ˜ μž₯벽을 λ„˜λŠ”λ‹€. μžκΈ°λΆ€μƒμ—΄μ°¨

μ—΄μ°¨κ°€ 철도 μœ„λ₯Ό λ– μ„œ λ‹€λ‹Œλ‹€?! λ°”λ‘œ, μ „μžμ„μ˜ 힘으둜 철도 μœ„λ₯Ό λ– μ„œ λ‹¬λ¦¬λŠ” μžκΈ°λΆ€μƒμ—΄μ°¨λ‹€. 차체가 μ„ λ‘œμ—μ„œ λ–¨μ–΄μ ΈμžˆκΈ° λ•Œλ¬Έμ— 마찰이 μ—†μ–΄ μ‹œμ† 430km/h μ΄μƒμ˜ μ΅œκ³ μ†λ„κ°€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λŠ”λ°!

μ΄ˆκ³ μ†μ—λ‹€ μ €μ†ŒμŒ, 저진동, μ €λΆ„μ§„μœΌλ‘œ μΉœν™˜κ²½μ μ΄κΈ°κΉŒμ§€ ν•œ μžκΈ°λΆ€μƒμ—΄μ°¨!

κ³Όν•™ 기술이 μ§‘μ•½λœ μ΅œμ²¨λ‹¨ μ—΄μ°¨μ˜ 뢀상과 좔진 μ›λ¦¬λŠ” κ³Όμ—° λ¬΄μ—‡μΌκΉŒ?

μ†λ„μ™€μ˜ μ „μŸμ„ 벌이고 μžˆλŠ” μ΅œμ²¨λ‹¨ 열차인 μžκΈ°λΆ€μƒμ—΄μ°¨λ₯Ό κ³΅κ°œν•œλ‹€!


μƒμƒμ†μ˜ 속도가 ν˜„μ‹€μ΄ 되고 μžˆλ‹€!

μΉœν™˜κ²½ 녹색성μž₯이 화두인 μš”μ¦˜, 미래의 κ΅ν†΅μˆ˜λ‹¨μœΌλ‘œ μƒˆλ‘­κ²Œ λΆ€ν™œν•˜κ³  μžˆλŠ”

μ² λ„μ˜ κ³Όν•™ μ†μœΌλ‘œ <원더풀 μ‚¬μ΄μ–ΈμŠ€>와 ν•¨κ»˜ λ“€μ–΄κ°€ 보자!!!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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