κ·Ήμž₯의 이기주의λ₯Ό 바라보며

2009. 12. 1. 22:49ㆍ문화/μ˜ν™”, μŒμ•…

728x90
728x90

μ˜ν™”μ— λŒ€ν•œ 관심이 λ§Žμ•„μ„œ μ˜ˆμ „μ—λŠ” μž‘μ§€λ₯Ό ꡬ독 ν•  μ •λ„λ‘œ λ§€λ‹ˆμ•„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μž‘μ§€λ₯Ό λ³΄λŠ” κ²ƒμœΌλ‘œ κ·ΈμΉ˜μ§€ μ•Šκ³  μ˜ν™”μ— λŒ€ν•œ μž‘ν’ˆν‰κ³Ό 감독, λ°°μš°λ“€μ„ κΈ°λ‘ν•˜κΈ°λ„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μ˜ν™”μ˜ 경우 μ’…ν•©λ©€ν‹° λ¬Έν™”μ‚°μ—…μœΌλ‘œ λΆˆλ¦¬μ›λ‹ˆλ‹€. μ˜μƒκ³Ό λ”λΆˆμ–΄ μŒμ•…μ΄λ‚˜ λ°°μš°λ“€μ˜ μ˜μƒ, 극이 νŽΌμ³μ§€λŠ” λ°°κ²½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κ²ƒμ—μ„œ μš°λ¦¬λŠ” μ˜ν™”μ˜ 재미λ₯Ό λŠλΌ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. μ˜¬ν•΄ 졜고의 λ°˜μ „λ“œλΌλ§ˆλ₯Ό 펼쳀던 'μ›Œλ‚­μ†Œλ¦¬'도 μ €μ˜ˆμ‚°μ˜ λ‹€νλ©˜ν„°λ¦¬ μ˜ν™”μ˜€μ§€λ§Œ κ΄€κ°μ—κ²Œ 감동과 큰 ν˜Έμ‘μ„ 뢈러 일으켰던 μ˜ν™”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μ˜ν™”λŠ” 자본이 많이 νˆ¬μžλœλ‹€κ³  쒋은 κ²°κ³Ό(ν₯ν–‰)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˜μ„ 보여쀀 μ€‘μš”ν•œ μΌμž„μ„ μ•Œ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 

ν˜„λŒ€μ‚¬νšŒλŠ” μžλ³Έμ£Όμ˜μž…λ‹ˆλ‹€. λˆ„κ΅¬λ„ 이λ₯Ό λΆ€μ •ν•˜μ§€ λͺ»ν•©λ‹ˆλ‹€. μžλ³Έμ€ 곧 λˆμ„ μ˜λ―Έν•˜κ³ , 돈이라고 ν•˜λŠ” λ¬Όμ§ˆμ— 의미λ₯Ό λΆ€μ—¬ν•©λ‹ˆλ‹€. 돈이 많으면 μ–΄λ–€ κΆŒμœ„λ‚˜ ꢌ리λ₯Ό μ–»κ²Œ 되고, 적으면 그만큼 μ†Œμ™Έλ˜λŠ” 것이 μ‚¬μ‹€μž…λ‹ˆλ‹€. 이 κΈ€μ—μ„œ μž μ‹œ μ–ΈκΈ‰ν•˜κ³ μž ν•˜λŠ” λ‚΄μš©μ€ 큰 μ˜ν™”μ™€ μž‘μ€ μ˜ν™”μ˜ ꡬ뢄이 μ˜ν™”μ˜ μž‘ν’ˆμ„±μ„ λΉ„λ‘―ν•œ 것이 μ•„λ‹Œ μžλ³Έμ— μ˜ν•œ κ΅¬λΆ„μœΌλ‘œ λ³€μ§ˆλ˜μ§€λŠ” μ•Šμ•˜λ‚˜ λΌλŠ” 생각을 ν–ˆκΈ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

 

졜근 λ…Όλž€μ΄ λ§Žμ•˜λ˜ 이슈 ν•˜λ‚˜λ₯Ό μ‚΄νŽ΄λ΄…λ‹ˆλ‹€. μœ„μ—μ„œ μ–ΈκΈ‰ν•œ μžλ³Έμ— μ˜ν•œ μ˜ν™”μ˜ ꡬ뢄/차별 ν˜„μƒμ„ λ³Ό 수 μžˆκ² 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κ΅μ°¨μƒμ˜μ΄λΌκ³  ν•˜λŠ” μƒμ˜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 ν•œ κ·Ήμž₯의 μ—¬λŸ¬κ°œμ˜ 슀크린 쀑 ν•˜λ‚˜μ˜ μŠ€ν¬λ¦°μ— ν•˜λ‚˜μ˜ μ˜ν™”κ°€ μ•„λ‹Œ 두 개 μ΄μƒμ˜ μ˜ν™”λ₯Ό 배치 ν•œ ν›„ μƒμ˜μ„ ν•˜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©λ‹ˆλ‹€. λ‹€λ₯Έ μ‹œμ„ μœΌλ‘œ 보면 관객이 λ§Žμ€ μ˜ν™”κ°€ μ—¬λŸ¬ 번 μƒμ˜λ˜μ–΄ 쒋은 λͺ¨μŠ΅μœΌλ‘œ 보일 수 μžˆκ² μ§€λ§Œ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관객이 적은 μ˜ν™”(쒋은 μ˜ν™”μ˜ 기쀀은 관객 μˆ˜κ°€ μ€‘μš”ν•˜μ§€ μ•ŠμŒ)κ°€ μ†Œμ™Έλ˜κ³ , 관객이 λ§Žμ€ μ˜ν™” μœ„μ£Όλ‘œ 슀크린의 μ‹œκ°„ λ°°μΉ˜κ°€ 이루어지기 λ•Œλ¬Έμ— μ œμž‘μ‚¬ 등에 큰 타격을 쀄 수 μžˆλŠ” μƒμ˜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

ν•˜λŠ˜κ³Ό λ°”λ‹€μ˜ ν•œ μž₯λ©΄

 

λ°”λ‘œ μž₯λ‚˜λΌ μ£Όμ—°μ˜ μ˜ν™”μ˜€λ˜ 'ν•˜λŠ˜κ³Ό λ°”λ‹€'와 μ‘°μž¬ν˜„ μ£Όμ—°μ˜ 'μ§‘ν–‰μž'κ°€ 졜근 κ°œλ΄‰μ„ ν–ˆμ§€λ§Œ 탐탁지 μ•Šμ€ 이유둜 κ΅μ°¨μƒμ˜μ΄λΌλŠ” λΆˆμ΄μ΅μ„ λ°›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λΈ”λ‘λ²„μŠ€ν„° μ˜ν™”μ˜€λ˜ 2012λΌλŠ” ν—λ¦¬μ›ƒμžλ³Έμ˜ μ˜ν™”μ— λ°€λ €μ„œ ꡐ차 μƒμ˜μ„ ν•˜κ²Œλ˜μ—ˆκ³ , 이둜 μΈν•΄μ„œ λ°•μŠ€μ˜€ν”ΌμŠ€μ—μ„œλ„ 2μœ„μ—μ„œ 5μœ„λ‘œ λ°€λ¦¬λŠ” 것은 λ¬Όλ‘  100만λͺ…에 훨씬 λͺ» λ―ΈμΉ˜λŠ” 40λ§Œκ΄€κ°μ„ λͺ©μ „에 두고 μƒμ˜μ΄ μ’…λ£Œλ˜κΈ°λ„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
λΆ„λͺ…ν•œ 것은 이 μ„Έμƒμ˜ λͺ¨λ“  μ˜ν™”λŠ” 기본적으둜 κ΄€κ°λ“€μ—κ²Œ 많이 보여지길 ν¬λ§ν•©λ‹ˆλ‹€. κ·Έ μ˜ν™”μ— μΆœμ—°ν•œ λ°°μš°λŠ” λ¬Όλ‘  감독을 λΉ„λ‘―ν•œ μŠ€ν…λ“€κ³Ό μ œμž‘λΉ„λ₯Ό μ§€μ›ν•œ νšŒμ‚¬λ‚˜ κ°œμΈκΉŒμ§€ μ˜ν™”κ°€ μ˜ν™”λ‘œ λ³΄μ—¬μ§€λŠ” 것이 λ°”λ‘œ κ΄€κ°κ³Όμ˜ ꡐ감이 μ•„λ‹Œκ°€ μƒκ°λ©λ‹ˆλ‹€.


ν•˜μ§€λ§Œ λΆˆν–‰ν•˜κ²Œλ„ 자본의 논리에 νœ˜λ‘˜λ¦¬λŠ” κ·Ήμž₯은 μ’€ 더 λ§Žμ€ 관객을 λΆˆλŸ¬μ™€μ„œ κ·Ήμž₯의 이읡을 κ·ΉλŒ€ν™” ν•˜λŠ”λ°μ— 촛점이 λ§žμΆ°μ§„ 것이 ν˜„μ‹€μž…λ‹ˆλ‹€. μž…μ†Œλ¬Έμ΄ ν•œμ°½ λ‚˜λ˜ 'μ§‘ν–‰μž'λŠ” 헐리웃 λΈ”λ‘λ²„μŠ€ν„° μ˜ν™”κ°€ 뢈러올 더 λ§Žμ€ 이읡을 μœ„ν•΄μ„œ ν¬μƒλœ κ²½μš°μž…λ‹ˆλ‹€.

 

40만 돌파λ₯Ό μ•žλ‘κ³  μ’…μ˜λœ - μ§‘ν–‰μž

 

사싀 이런 μ €μ˜ˆμ‚° μ˜ν™”λ“€μ€ λΈ”λŸ­λ²„μŠ€ν„°κΈ‰ μ˜ν™”μ— λΉ„ν•΄μ„œ μ†Œν’ˆ, ꡬ성, 사싀적 λ¬˜μ‚¬μ—μ„œλŠ” λ’€μ³μ§€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 œμž‘λΉ„κ°€ 쑰금 νˆ¬μžλ˜μ—ˆλ‹€κ±°λ‚˜ 홍보/λ§ˆμΌ€νŒ… λΉ„μš©μ΄ 적게 μ±…μ •λ˜λŠ” 뢀뢄에 λ”°λΌμ„œ μž‘ν’ˆμ„±μ΄λ‚˜ μ˜ν™”μ— λŒ€ν•œ μ§ˆμ„ λ…Όν•˜λŠ” 것 μžμ²΄κ°€ λ¬΄λ¦¬μž…λ‹ˆλ‹€. 이에 λŒ€ν•œ μ±…μž„μ€ κ·Ήμž₯μ΄λ‚˜ λ°°κΈ‰μ‚¬μ˜ κ±°λŒ€ 자본의 논리에 λ§žμΆ°μ„œ 기쀀을 μ„Έμš°λŠ” κ²ƒμœΌλ‘œ λ°”λžŒμ§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λͺ¨μŠ΅λ“€μž…λ‹ˆλ‹€. 이 뢀뢄에 μžˆμ–΄μ„œ λΆ„λͺ…ν•˜κ²Œ μ˜ν™”λ₯Ό μ˜ν™”λ‘œ λ³΄λŠ” μ‹œμ„ μ΄ μ˜¬λ°”λ₯΄μ§€ μ•ŠμŒμ„ μ˜λ―Έν•˜κ³ , μ‚¬νšŒκ°€ μ „μ²΄μ μœΌλ‘œ λ°˜μ„±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μ‚¬νšŒμ  λ°˜μ„±μ΄λΌ 함은 μ•žμ—μ„œλ„ μ–ΈκΈ‰ν–ˆμ§€λ§Œ κ·Ήμž₯μ£Ό/μžλ³Έκ°€λ“€μ˜ 논리에 λ”°λΌμ„œ μ˜ν™”λ₯Ό μƒμ˜ν•˜λŠ” 기쀀을 μ„Έμš°λŠ” 것에 λŒ€ν•œ μ œμž¬λ‚˜ μ–΄λ–€ μ œλ„κ°€ λ§ˆλ ¨λ˜μ–΄μ•Ό 함을 μ˜λ―Έν•©λ‹ˆλ‹€. 관객듀은 μž‘μ€ μ˜ν™”λ₯Ό λ³Ό 수 μžˆλŠ” κΆŒλ¦¬κ°€ μžˆμŒ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μ•žμ„  자본의 이해도에 λ”°λΌμ„œ 쒋은 μ˜ν™”λ₯Ό λ§Œλ‚˜μ§€ λͺ»ν•˜κ³  μžˆλŠ” 것 μž…λ‹ˆλ‹€. μž₯λ‚˜λΌμ”¨ μ£Όμ—°μ˜ μ˜ν™”μ™€ μ‘°μž¬ν˜„μ”¨μ˜ μ£Όμ—° μ˜ν™”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μ €μ˜ˆμ‚°μœΌλ‘œ λ§Œλ“€μ–΄μ§„ μ˜ν™”λ“€μ€ 그만큼 νƒœμƒμ μœΌλ‘œ λΆˆμ΄μ΅μ„ λ°›λŠ” κ΅¬μ‘°μž…λ‹ˆλ‹€.

 

이런 λΆˆν•©λ¦¬ν•¨μ΄ μˆ˜λ…„ μ „ λΆ€ν„° μ§€μ†λ˜κ³  μžˆμ§€λ§Œ ν˜„μ‹€μ€ λƒ‰λ‹΄ν•©λ‹ˆλ‹€. 주무λ₯Ό λ‹΄λ‹Ήν•˜λŠ” λ¬Έν™”κ΄€κ΄‘λΆ€' 유인촌 μž₯관은 'κ΅μ°¨μƒμ˜ μžμ²΄μ— κ°œμž…ν•˜λŠ” 것은 μ–΄λ €μš΄ 일이닀. μ˜ν™” μ‹œμž₯ μžμ²΄μ— κ°œμž…ν•˜λŠ” 것은 쉽지 μ•Šλ‹€κ³ 'λ§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λΆˆν•©λ¦¬ν•˜κ³  λͺ¨μˆœλœ μƒμ˜ 방식이 μ‘΄μž¬ν•˜λŠ”λ° μžˆμ–΄μ„œ λ°©μΉ˜ν•˜κ² λ‹€λŠ” 말과 λ‹€λ₯΄μ§€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

 

λ°”λ‘œ μ–΄λ–€ μ˜ν™”λ‚˜ μž‘ν’ˆμ˜ λ¬Έμ œκ°€ μ•„λ‹Œ μ˜ν™”λ‘œ λˆμ„ 벌기 κΈ‰κΈ‰ν•œ 상황이 λ„Œμ„ΌμŠ€μž„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κ·Ήμž₯은 슀슀둜 μ •ν™”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μ±…μž„μ„ λŠλΌμ§€ λͺ»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λ£¨λΉ¨λ¦¬ 이런 폐혜λ₯Ό λ§‰κΈ°μœ„ν•΄μ„œ μ œλ„λ₯Ό λ§ˆλ ¨ν•˜κ³  κ°œμ„ 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이런 뢀뢄에 μžˆμ–΄μ„œ μ œλ„μ™€ κ·Ήμž₯μ—λ§Œ 문제λ₯Ό λŒλ¦¬κΈ°μ—λŠ” κ΄€κ°λ“€μ˜ μš”κ΅¬λ₯Ό 적극적으둜 반영 ν•˜λŠ” 것도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μ–΄λ–€ μ˜ν™”λ₯Ό 보고 감동을 ν•˜κ±°λ‚˜ λŠλ‚€ 점이 μžˆλ‹€λ©΄ ν™ˆνŽ˜μ΄μ§€λ‚˜ 후기등을 ν†΅ν•΄μ„œ μžμ‹ μ˜ μ˜κ²¬μ„ κ°œμ§„ν•˜κ³ 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κ³Ό κ΅κ°ν•˜κ³  이야기λ₯Ό λ‚˜λˆ„λŠ” 것 μžμ²΄κ°€ μ˜ν™”μ˜ λ°œμ „κ³Ό ꢌ리λ₯Ό λ†’μ΄λŠ”λ° 쀑좔적인 역할을 ν•˜κΈ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

 

μˆ˜μ‹­, μˆ˜λ°±μ–΅μ΄ νˆ¬μž…λœ κ±°λŒ€ μ˜ν™”λ“€μ„ μ¦κΈ°λŠ” 것도 μ’‹μ§€λ§Œ μ €μ˜ˆμ‚° μ˜ν™”λ₯Ό μ‘μ›ν•˜κ³  λΆˆν•©λ¦¬ν•œ μ œλ„λ₯Ό λ°”κΎΈλŠ”λ° 쑰금 더 우리의 관심을 λ³΄μ—¬μ£ΌλŠ” 것은 μ–΄λ–¨κΉŒμš”? 


'μ–Έλ‘ μΈκΆŒμ„Όν„°'에 κΈ°κ³ ν•˜λ©΄μ„œ 재 λ°œν–‰μ„ ν•©λ‹ˆλ‹€.

μ–Έλ‘ μΈκΆŒμ„Όν„° ν™ˆνŽ˜μ΄μ§€ - http://presswatch.or.kr

 

728x90
728x90